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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목 선택 프로세스>
1. 비즈니스 모델: 기업이 이익을 창출하는 방식
비즈니스 모델이 좋은 좋은 기업들은 다음의 요소들을 갖추고 있다.
첫째, 반복 구매되는 제품과 서비스 보유
둘째, 소비자 기호와 기술에 따른 변화가 크지 않음
셋째, 고객 숫자가 많고 다변화 되어 있음
넷째, 쉽게 모방하기 힘든 무형의 자산을 보유
ROE : 주주가 맡긴 자본이 기업 활동을 통해 얼마로 불어났는지 알려주는 비율
장기간 주가가 우상향하며 주주들에게 높은 수익을 안겨준 종목들은
모두 같은 기간 중 높은 ROE 수준을 유지했다는 공통점이 있다.
예) 동서, 네이버, LG생활건강 등
부채 비율이 낮으면서 ROE가 높은 기업이 진짜배기!
2. 기업의 성장 잠재력
기업이익=P(제품가격)×Q(판매수량)-C(비용), P가 오르면 Q는 감소
오직 두 가지 경우 P를 희생시키지 않고 Q를 올릴 수 있음.
1) 경쟁우위가 있어 가격을 편하게 올릴 수 있는 경우
2) 갑자기 수요가 늘거나 경쟁사의 공급이 줄어 수급의 미스매치가 발생하는 상황
Q를 늘릴 수 있는 환경으로 가장 손쉽게 떠올릴 수 있는 것이 그 기업의 속한 산업의 성장
가치투자자는 Q성장의 원천을 좀 더 넓게 본다.
생산량을 늘리는 공급확장, 제품 종류를 늘리는 제품확장, 판매처를 늘리는 지역확장 등
3. 경영진의 능력
경쟁사와 격차를 벌리면서 매출은 늘리고 비용은 줄이고 있다면 좋은 경영자
4. 기업의 가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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